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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7가지 최고를 자랑하는 학과, 국내 타 대학과 차별화된 교육과정 및 특별 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실습기자재 구축을 통해 최상의 교육환경 제공

대표교과목

기초공간디자인Ⅰ (Basic Spatial DesignⅠ)

  • 설계영역의 기초교과목으로 실내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도면의 구성요소, 공간제도의 기본사항 및 디자인의 원리와 개념 습득에 주목적이 있다. 제도용구의 사용방법, 선의 종류, 창호, 계단, 상대스케일 요소, 각종 표시기호 등 도면의 구성요소와 평면도․입면도․전개도․천장도․단면도 등 정투상 도법을 제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기초조형 모델링 제작을 통하여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나아가 공간구성의 이해도를 증진한다

기초공간디자인Ⅱ (Basic Spatial DesignⅡ)

  • 설계영역의 기초교과목으로 실내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도면의 종류, 구성, 표현방법 및 공간구성의 원리와 조건 습득에 주목적이 있다. 정투상도법의 리뷰와 함께 아이소메트릭, 액소노메트릭, 사투상도 등 3차원의 평행투상도법 및 투시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도면을 제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소규모 공간디자인 실습을 병행하여 각종 도면의 작성 능력과 공간의 이해도를 증진한다.

실내디자인LABⅠ (Interior Design LABⅠ)

  • 인간의 정주공간으로서의 주택을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목표로 Programming(Pre-Design), Schematic Design, Design Development, Design Evaluation의 4단계로 주거공간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특히 실내디자인 조건의 해석 방법을 비롯하여 프로그래밍 방법론, 디자인 프로세스 이해에 중점을 둔다.

실내디자인LABⅡ (Interior Design LABⅡ)

  • 생산과 소비의 매개역할을 담당하며 브랜드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독창적인 실내디자인이 필요한 상업공간 가운데 판매공간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프로그래밍 방법론의 심화학습을 통하여 실내디자인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아이디어의 실체화 역량 향상에 중점을 둔다.

공간디자인LABⅠ (Spatial Design LABⅠ)

  • 공간의 다양한 구성 원리, 인간과 공간의 상호작용, 기능(Function)·객관적 미(Beauty)·콘텐츠(Contents) 간의 균형 관계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Facility Program, Space Program, Contents Program 등 각종 프로그래밍 및 구체적 공간디자인 능력 배양이 주목적이다. 또한 다양한 공간계획 각론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프로젝트 실습에 중점을 둔다.

공간디자인LABⅡ (Spatial Design LABⅡ)

  • 기능·공간·행태와의 관계, 내·외부 공간에 대한 관계성, Site Analysis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욕구와 생활패턴의 변화가 구체적으로 반영되는 공간 가운데 식음공간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주목적으로 한다. 특히 공간구성의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을 통한 실험적 공간디자인 프로젝트 설계에 중점을 둔다.

공간디자인스튜디오Ⅰ (Spatial Design StudioⅠ)

  • 도시의 유휴공간을 선정하고 대지분석을 통해 시대적 요구에 상응하는 공간기능의 재설정을 비롯한 일련의 프로그래밍 및 심도 있는 계획설계를 실습하여 이 시대에 요구되는 공간의 레노베이션 능력 배양을 주목적으로 한다. 특히 공간실험스튜디오Ⅰ의 Back-up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공간구조의 구성 프로세스의 실습에 중점을 둔다.

공간디자인스튜디오Ⅱ (Spatial Design StudioⅡ)

  • 콘텐츠 프로그램을 공간에서 구체화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는 능력, 각 단위공간 간의 다양한 관계성 이해와 함께 상수(常數)와 변수(變數)에 기반한 형태생성(Morphogenesis)의 구체적 구현 능력 배양을 주목적으로 한다. 단일 프로젝트 기획에서 디테일 설계에 이르기까지 종합적 설계능력의 배양에 중점을 둔다.

실내디자인스튜디오 (Interior Design Studio)

  • 시대, 사회, 환경적 측면에서 구축 공간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를 해결하는 다양한 용도의 프로젝트를 종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 알고리즘에 기반한 디자인 실행 능력의 배양을 주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공간디자인에 관련된 여러 학문분야의 이론과 사례를 디자인 프로젝트에 접목하여 문제해결 및 공간브랜딩 제안에 주력한다.

환경디자인LAB (Environmental Design LAB)

  • 공간디자인스튜디오Ⅰ과의 연계 및 공간요소설계의 Back-up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인간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요소들의 기본 원리를 이해함과 동시에 레노베이션 대상 공간의 현황분석 및 사용자에 대한 지원성 측면에서의 Macro・Micro 환경에 대한 디자인 제안 능력의 배양을 주목적으로 한다.

공간요소설계 (Spatial Element Design)

  • 공간을 구성하는 고정적․물리적․심미적 요소에 대한 디자인 실무역량 강화 및 미적 사고의 폭을 확장하기 위해 주요 요소설계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프로젝트에 응용할 수 있는 설계능력 함양에 주목적이 있다. 본 교과목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공간디자인스튜디오Ⅱ, 실내디자인스튜디오에서 다루는 프로젝트에 기반하여 사례분석과 설계 디테일 실습에 주력한다.

공간실험스튜디오Ⅰ, Ⅱ (Progressive Design StudioⅠ, Ⅱ)

  • 시대를 앞서나가는 실험적이며 프로그레시브한 공간디자인의 기획 및 설계능력 배양을 주목적으로 한다. 개별 테마 설정에 따라 행태와 공간간의 상호작용 및 이에 관련된 논리의 해석을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전개시킴으로서 사회진출분야에 관련된 디자인 능력을 고양시킨다. 특히 공간디자인에 관련된 여러 학문분야의 이론과 사례를 디자인 프로젝트에 접목한 제안에 주력한다.

친환경디자인 (Eco-friendly Design)

  • 친환경디자인에 대한 설계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에 기반한 친환경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적 이슈에 기반하여 Passive Design, Renewable Design 등 친환경디자인 능력의 고양에 주목적이 있다.

환경디자인스튜디오 (Environmental Design Studio)

  • 환경디자인에 기반한 프로젝트 기획 및 설계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 환경의 변화가 공간에 미치는 영향, 이에 관련된 여러 해결책들을 개별적인 테마 설정에 따라 환경디자인과 관련된 논리의 해석을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전개시킴으로서 사회진출분야에 관련된 디자인 능력을 고양시킨다. 특히 환경디자인에 관련된 여러 시스템의 통합화에 대한 제안에 주력한다.

리모델링프로젝트Ⅰ, Ⅱ (Remodeling ProjectⅠ, Ⅱ)

  •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지향하여 공간의 혁신적 Renovation, Remodeling, Reform등에 관련된 기획 및 설계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리모델링 대상 공간의 현황분석 및 리모델링 전・후 사용자에 대한 지원성 등에 관련된 여러 시스템의 통합화에 대한 문제해결에 주력한다. 또한 리모델링 프로젝트의 디테일 설계 등 프레젠테이션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둔다.

졸업연구 (Graduation Study)

  • 학부과정 동안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졸업설계 주제에 대한 이론적 기반에 바탕을 두어 디자인 방향에 부합되는 중심 이론 구축 및 의사소통, 정보융합의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졸업설계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및 종합사고 능력 배양을 주목표로 한다.

CADⅠ, Ⅱ (CADⅠ, Ⅱ)

  • 디지털 테크놀로지 영역의 기초교과목으로 실내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공간 및 실내 구성요소를 CAD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배양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CAD를 이용한 정투상 도면의 작성, 공간에 대한 기초적 표현 방법에 대한 실습을 진행한다. 특히 공간에 대한 컨셉디자인 단계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CAD로 빠르게 드로잉 할 수 있는 역량 배양에 중점을 둔다.

디지털공간디자인Ⅰ, Ⅱ (Digital Space DesignⅠ, Ⅱ)

  • CADⅠ, Ⅱ의 연장선상에서 2학년 설계영역 교과목군에서 진행하는 디자인 프로젝트의 공간표현 능력 배양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도면의 디테일한 작성 기술을 비롯하여 다양한 공간디자인 프로젝트의 프레젠테이션에 접목 가능한 2가지 이상의 구현 기술을 습득한다.

AI기반파라메트릭디자인Ⅰ,Ⅱ (AI-Based Parametric Design)

  • 디지털공간디자인Ⅰ, Ⅱ의 연장선상에서 3학년 설계영역 교과목군에서 진행하는 디자인 프로젝트의 공간표현 능력 배양과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변수와 규칙성에 따라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3차원 표현기법에 있어 3rd Party(Turn tool, Lightscape, Vray 등)를 활용한 실제 공간에 가까운 구현 기술 습득과 AI 알고리즘 기반 형태생성 디자인 도구인 Grasshopper를 이용한 파라메트릭디자인 방법을 습득한다.

포트폴리오 (Portfolio)

  • 졸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취업이나 진학 등 진로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포트폴리오의 제작을 위한 디자인 기법과 구성방법의 습득을 기본 목표로 한다. 최근 포트폴리오의 제작유형 고찰을 병행함으로서 작품을 어떻게 기록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에서부터 개인의 포트폴리오 제작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실습한다.

실무드로잉 (Practical Drawing)

  • 각종 실무 도면의 디테일한 작성 기술의 습득을 통하여 공간디자인, 리모델링 분야에서 실무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CAD 드로잉 및 프레젠테이션 능력 배양의 극대화를 목표로 한다. 도면의 표준화를 통한 공유성을 비롯하여 각종 데이터베이스의 관리능력 함양을 통해 계획설계 수준 이상의 전문적인 실무도면 작성을 연습함으로서 사회진출 역량을 극대화하는데 중점을 둔다.

실내디자인개론 (Introduction to Interior Design)

  • 실내디자인에 대한 개론적 소개를 통하여 전공기초지식, 실내디자인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등에 대한 기초적이고 포괄적 지식의 습득을 기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실내디자인의 학문적 영역과 실내디자인 요소 각 부분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제공한다.

실내계획론Ⅰ, Ⅱ (Theory of Interior Design Ⅰ, Ⅱ)

  • 다양한 공간용도에 따른 실내디자인의 기능적, 심리적, 환경적 특성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현실적 적용방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합리적 설계 도출의 기초적 이론능력 배양을 기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용도에 따른 각 실내공간의 계획 각론을 이해하고 2, 3, 4학년 실내디자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이론을 제공한다.

실내디자인사 (History of Interior Design)

  • 인류사회의 역사와 함께 구축된 실존적 유적인 공간을 대상으로 고대부터 현대까지 다양한 문화 패러다임과 더불어 변화해오고 있는 공간의 흐름을 사회, 문화, 환경 등 다각적인 측면으로 재조명하여 공간디자인 역사와 흐름의 이해를 기본 목표로 한다. 현대 공간을 해석하는 중요한 기초이론 습득과 더불어 공간디자인의 변화 양상 탐구에 의미가 있다.

공간조형론 (Theory of Spatial Formation)

  • 공간의 형태 생성에 있어 필연적이며 사회성을 갖는 조형에 대해 보편적 질서에 해당되는 이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시대에 맞게 독창적이며 다각적인 표현을 할 수 있는 디자인 사고력 함양이 본 교과목의 목표이다. 더불어 전통공간의 구성과 심미적 원리, 인간의 심리․행태․공간체험 등 공간디자인에서 조형과 결부된 사항을 학습한다.

환경커뮤니케이션 (Environmental Communication)

  • 디자인 대상으로서 다양한 스케일의 환경에서 일어나는 각종의 현상을 파악하여 환경디자인의 본질적 구조와 이슈 등을 인식하고 환경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가치를 이해하는데 본 교과목의 기본 목표가 있다. 더불어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써 디자인의 역할과 범위, 가능성을 모색하고 디자이너로써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배양을 위한 디자인 접근방법론 습득을 주목적으로 한다.

디자인세미나 (Design Seminar)

  • 실내계획론Ⅰ, Ⅱ의 연장선상에서 주거(단독, 공동), 상업(판매, 식음), 사무, 종교, 교육, 의료, 숙박, 도서관, 파빌리온, 전시공간 등 공간디자인의 디자인 이슈와 트렌드, 가능성 향후 모색해야할 방향성의 키워드 등을 살펴봄으로서 공간디자이너로서의 기획능력 배양을 주목적으로 한다.

공간재료학 (Theory of Spatial Materials)

  • 색채 및 재료의 분류와 성질, 사용상의 유의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의 습득을 바탕으로 재료의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하여 공간디자인과 관련된 각종 재료 특성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주목적으로 한다.

구조및법규 (Structure & Code)

  • 실내디자인과 관계된 구조와 법규에 대한 이론의 습득을 주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구조분야에서는 구조 요소·구조의 분류·각 구조형식의 속성과 특징 등을, 법규분야에서는 법규 용어·각종 공간요소에 대한 법규·소방법 등의 이해에 중점을 둔다.

시공및적산 (Construction & Cost Estimation)

  • 실재의 공간을 구축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술적 수단에 해당되는 여러 시공기술 및 공법, 설계도서에 표시된 물적 자원(재료 및 제품)에 대한 산출방법을 습득하는 데 주목적이 있다. 이를 통하여 좀 더 실질적인 공간설계를 발전시키도록 한다.

공공디자인론 (Theory of Public Design)

  • 공간디자인의 결과물이 극히 공공성, 사회성이 강한 물적 자원임에 입각하여 공공디자인에 대한 기본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공간과 환경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이론적 시각을 구축하고 문화, 경제, 기술, 생태 환경을 포함하는 공공디자인 전반에 대한 이해 증진을 주목적으로 한다.

서비스디자인론 (Theory of Service Design)

  • 공간의 사용자가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이용하면서 접하게 되는 접점에서 경험하는 서비스 가치에 대한 부분을 디자인함으로서 서비스의 내용을 구체화하고 사용자에게 더욱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이론 및 최신 대두되고 있는 우수 사례의 이해를 기본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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